88만원 세대

88만원 세대
우석훈.박권일 지음 / 레디앙
나의 점수 : ★★★★

지금의 20대가 품은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한 책. 지금의 현상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임을 밝히며 인간적인 합의를 추구하는 이야기.


이걸로 읽은 책 5권째 :)

지금 한국에서 일어나는 20대의 현상을 경제적인 관점에서 분석한 책으로 어려운 용어대신에 쉽고 상세한 설명으로 쓴 글이 인상적이었습니다.
동남아 등지에 나가 온갖 일을 일삼는 기성세대가 같은 사회적 약자인 20대에게 과연 인정을 베풀 것인가? 라는 말로 간단하지만 강렬한 한마디를 남겨놨습니다. 지금 같은 비정규직 문제와 20대 취업 문제 그리고 다가올 10대의 미래에 대해서 어렴풋하던 문제를 형태로 빚어서 볼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이 책은 읽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결론 부분에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이야기가 아직은 머나먼 이야기로 들린다는 것이네요. 그리고 자치단체에서 청소년 및 20대의 아르바이트에 대한 중계역할을 기대하는 것도 선택과 집중, 승자독식의 세계에서는 힘들테고요.
어떤 기업이 지금의 2배 금액을 약속하여 아르바이트 시장의 인력풀을 쥐어서, 사람을 구할 수 없게 된 회사로부터 더 비싼 값을 받고 사람을 보내는 아르바이트 인력 파견회사가 나타나는게 더 빠를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해 봤습니다. ^^;

이 책을 읽고 떠오른 몇몇 생각.

20대에게 '우리들을 사랑하라'라고 말하는 듯. 소비를 하여도 자신에게 해택이 돌아올 리 없는 프렌차이즈나 대형 양판점으로 가는 대신 자신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20대가 만드는 물품을 소비하는 것이 나중을 생각하면 스스로를 숨쉴 수 있게 하는 길일지도 모른다라고.

작금의 기성세대는 승자독식의 세계에서 10, 20대의 가능성을 착취하며 살고 있다. 그리고 그 흐름에서 따라 오지 못하는 것들은 철길 위에 가차없이 남겨두고 떠난다. 그러나 그 길은 서로 이어진 길. 한바퀴를 돌고 난 다음 그 앞을 기다리는 건 자신이 남겨두었던 그들, 그리고 충돌과 파멸.



추천 독서 환경 : ABBA의 The Winner Takes It All를 무한반복해두고 책을 읽기


by NuRi | 2007/10/16 10:45 | 꿈꾸는 책장 | 트랙백(1)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nuridol.egloos.com/tb/165192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Proceedings .. at 2007/10/25 10:12

제목 : 무한도전 세대 - 88만원 세대
우리의 삶 한조각, 조각들은 잠식당해가고 있다. 성공, 성공, 성공… 우린 팽창된 불확실성을 빌미로 한 선전에 길들여져 구조의 틀 안에 갖혀버렸다. 공무원 공채 경쟁률이 100:1을 웃돌고,......more

Commented by 나르사스 at 2007/10/16 11:47
그거군요, 20대를 열심히 착취해서 위로 올라가봤자, 그들의 성장을 가로막는건 다 빨아먹혀서 소비자로서 기능하지 못하는 20대라는 말...
Commented by 우드스톡 at 2007/10/16 14:24
어~ 오해십니다, 전 30대 중반이지만 착취당하고 있습니다. (저도 20대와 40대 사이에 치이고 있습니다) 반대 견해도 있습니다. '이미 시작된 20년'에서 봤던가요? 저출산 시대의 아이들은 취직하기 더 편할거랍니다. 자동화가 기존의 노무업무를 팍~ 줄여놓은건 사실입니다. 지금이 그 피크일 수도 아닐수도 있지만 없어지는 직종보다 더 많은 새로운 직종이 생겨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다만 이전처럼 부모님이 살았던 방식을 모방해서 살려고 하면 팍팍하게 보일지도 모르지만요.
Commented by 정시퇴근 at 2007/10/16 19:59
지금 읽고 있습니다.....저 책에서 20대라고 하지만 현제 30대 초반인 저에게도 해당이 많이 되더군요..--;

참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합니다.
Commented by NuRi at 2007/10/18 06:52
나르사스 : 그런 이야기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좀 더 넓은 이야기를 하고 있답니다. 읽어 보시면 좋을거에요.

우드스톡 : 이미 같은 방식으론 살 수 없지요. 꼭 20대에 대한 이야기만은 아니니 이것들이! 라고 하시기 전에 ^^; 한번 서점에서 읽어 보시면 어떤 어조인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정시퇴근 : 그동안 가려져 있던 이야기를 잘 끄집어 내서 논의하자는 것이 좋더군요.

:         :

:

비공개 덧글